치매증상 자가 진단 및 예방 법

카테고리 없음


치매 증상 자가 진단 및 예방 법

기억이 점점 사라지는 치매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행복한 추억들이 잊혀져 가면서,결국 아무것도 인지할 수 없는 순간이 왔을 땐 본인도 힘들지만, 그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고생도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노인 인구가 많아지면서 치매를 겪고 계신분들도 많아 지시는데요. 오늘은 우리도 겪을 수 있는 치매 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1최근에 일어난 일들을 잘 잊어버린다.

2. 자기 중심적이 되며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3. 두뇌 회전이 느려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진다.

4. 인내력이 없어지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5. 시간적 변화를 구별하지 못한다.(밤/낮)

6. 우울증과 정서 불안이 나타난다.

7. 사고력이 저하된다.

그 외에 치매 초기 증상으로는 언어 장애, 기억력 감퇴, 공간 인지, 계산 능력 저하, 감정의 변화, 성격의 변화 등도 치매의 전조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매 초기 증상 자가 진단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 물건을 챙길 때 한가지씩 빼 먹는 일이 잦다

- 짜증이나 화를 잘 내게 된다

- 음식을 자주 흘리거나 젓가락질이 서툴러졌다.

- 이야기를 나눌 때 같은 이야기를 반복한다.

- 가스 불이나 방 불 등이 껴져 있는지 확인 하는 일이 잦고, 확인하는 강박증과 비슷한 증상이 있다.

- 짜증이나 화를 잘 내게 된다

- 평소보다 말이 없어져 식사를 할 때 말을 하지 않고 먹는 것에만 집중한다.

- 자신의 핸드폰 번호, 집 전화번호, 집 비밀 번호 등이 잘 기억 나지 않는다.

위 항목 중 5개 이상 해당된다면 치매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전문가를 방문하여 상담 받아 보는것이 좋습니다.



치매 예방법

1. 꾸준한 운동

운동은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뇌 신경을 보호해주고, 신경 세포 간의 연결을 원활히 해주므로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적은 운동량이라도 규칙적으로 하면서 신체, 두뇌, 사회 활동 등을 같이 하면 인지 기능 감퇴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금연

흡연은 유해 산소와 염증 반응을 유발하여 신경세포의 퇴화를 일으키고, 인지 기능의 손상과 감퇴를 가져와 치매와 같은 뇌 질환의 증가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장기적인 흡연은 뇌에 좋지 않습니다.

3. 활발한 사회 활동

사회 활동은 뇌 기능을 촉진 시키고 신경 세포간의 연결을 돕는다고 하는데요. 활발한 활동을 한 사람의 뇌는 손상이나 기능 감퇴에 대한 저항력이 더 크고, 인지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지연 시켜주어 치매의 확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4. 적극적인 두뇌 활동

두뇌를 자극하는 독서, 글쓰기, 퍼즐 맞추기 등은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은 뇌의 기억력과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뇌 건강 식사

생선,채소,우유,물,비타민제 등의 섭취는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