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의 증상 및 치료, 예방 법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 및 치료, 예방 법
전립선 비대증은 대부분 중년 남성에게서 나타나는데요. 전립선이 비대 해졌다는 뜻으로 전립선이 커져서 소변이 나오는 요도를 압박함으로써 여러가지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 증상입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빈뇨 : 남성이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본다.
- 절박뇨 : 소변을 제어하기가 힘들다.
- 지연뇨 : 소변을 보고 싶은 욕구는 있으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뜸을 들여야 나온다.
- 단절뇨 : 소변을 보는 중간에 끊기는 증상이 있다.
- 복압배뇨 : 복부에 힘을 줘야 소변을 볼 수 있다.
- 잔뇨 : 소변을 보고 나도 시원하지 않다.
- 야간빈뇨 :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봐야 하는 증상이다.
이상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보고, 전문가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
1. 알코올과 , 카페인을 줄이고, 배뇨습관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있는데, 치료하는 기간도 오래 걸리고 그동안 통증도 동반합니다.
2. 환자의 나이나 증상에 따라서 진행하는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는 전립선 비대증을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방 법
전립선 비대증은 명확한 하나의 원인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년 남성이라면 누구나 주의를 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또한 걸리게 되면 여러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되기에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1.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 해야 합니다.
2. 고칼로리, 고지방, 콜레스테롤 음식은 전립선 비대증의 위험성을 증가 시킬 수 있으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생선, 과일 위주의 식단이 좋으며, 특히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피망 등이 전립선 비대증에 좋습니다.
3. 40대 이상의 남성분들은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금연과 술을 자제 하는 것도 전립선 비대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