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자궁경부암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자궁경부암은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초기에는 증상이 미비하나 월경과 관계없이 출혈이나 대하가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자궁경부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성 접촉시 발생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이라고 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란 자궁경부암의 중요한 원인 인자로 알려진 바이러스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자궁경부암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출혈
자궁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자궁경부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배변시에 복압이 증가 되는 경우나 성교 후 출혈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이 상당히 진행되고 임파선까지 전이되는 경우에는 출혈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자궁 경관 내에 자궁경부암이 있을 때는 출혈 증상이 늦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2. 악취
악취는 질염이 생겨도 발생되지만,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일 경우에도 악취는 발생합니다. 보통 생선 비린내와 유사한 악취를 풍기며 꽤 오래 지속되다 사라집니다. 흔한 질염이라 생각하다가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니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질의 이상 분비물
자궁경부암에 걸리면 질의 이상 분비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으로 인한 질의 이상 분비물은 담홍색 혹은 약간 피가 묻어 나는 정도입니다. 출혈이 시작되기 전부터 이러한 자궁경부암 증상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자궁경부암이 진행될수록 출혈과 분비물이 심해지면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궤양이 심화되고 2차 감염이 초래하여 악취가 심해지게 됩니다.
4. 통증
통증은 자궁경부암의 말기에 암 조직이 감각 신경의 말초를 압박하여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심해 보통의 진통제도 잘 듣지 않게 되며 결국에는 식욕도 없어지고 잠도 제대로 못 자게 됩니다.
5. 배뇨 장애
소변이 자주 있고 개운하지 않는 가벼운 증상에서 혈뇨로 되어 나중에는 끊임없이 소변이 새게 되고, 직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심한 변비 후에 혈변이 보입니다.
6. 이유 없는 체중 감소
암이 발생하면 우리의 몸은 암세포와 싸우기 위해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 조직을 만들어 내는데요. 이 단백질조직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어, 많이 생기면 생길수록 체중도 감소합니다. 그러니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한다면 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외에도 자궁경부암은 병이 말기로 진행되면서 출혈량이 많아지며, 대소변의 장애가 심하게 되어 요독증이나 복막염, 나아가 전신 쇠약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전문가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을 적극 권해 드립니다.
예방법
자궁경부암은 비타민 A, 비타민 C, 엽산 등 일부 영양소 결핍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서 자궁경부암을 예방 해야 하며, 비만 또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식 하는 습관,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주어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보는게 좋으며, 예방 백신을 접종 하는 것도 자궁경부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