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증상 및 원인, 예방법

카테고리 없음


심근경색 초기 증상 원인 및 예방 법

심근경색은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동맥이 완전히 막힘으로써, 혈액 공급이 제대로 안돼 심장에 무리가 가는 질환인데요. 



초기 증상으로는 

1.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을 쥐어 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

2. 건강에 문제가 없는데도 계속되는 소화 불량, 구역질, 구토, 속쓰림 등이 있다. 

3. 어지러움이나 호흡 곤란이 있으며, 식은땀이 난다.




심장은 산소와 영양 공급이 몇 분만 멈춰도 세포가 파괴 되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심장 근육이 점점 괴사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응급처치가 중요한데, 심근경색이 왔을 때 응급처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돌연사의 가능성이 큰 심각한 질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상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근경색의 증상을 의심해보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으며, 또한 초기 증상들이 나타나다가 본인이 감당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상황이 오면 바로 응급실로 가는 것이 중요 합니다. 


원인

심근경색의 원인으로는 흡연, 비만,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가족력,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예방 법

예방을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심근경색의 원인들을 조절하면 되는데,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금연을 하시는게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심근경색은 적절한 체중을 유지 하는 것이 좋은데, 체중을 유지하려면 식단을 조절하고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은 내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좋은데,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몸에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으로, 내 몸에 무리한 운동은 심장에도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음식을 섭취 하는 것도 심근경색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으로는 양파, 마늘, 현미, 버섯류, 등푸른 생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