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의 초기 증상 7가지

카테고리 없음

간암의 초기 증상 7가지


년 남성의 사망 원인 1위인 간암의 초기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암의 증상으로는 상복부의 통증, 덩어리 만져짐, 복부 팽만,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소화 불량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침묵의 장기’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늦게 나타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간암의 80~90 % '간염 바이러스'에서 시작됩니다간염 바이러스 중 간암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입니다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간암의 85% B형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 중 일부는 급성 간염→ 만성 간염→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급성간염의 경우 대부분은 집중적인 치료를 받으면 낫지만이중의 일부는 만성 간염으로 이행되며, 만성 간염의 일부는 다시 간경변증으로 진행되고 그 중의  20~ 25%가 간암에 걸려 생명의 위협을 받습니다간경변은 알코올, 지방간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간 전체의 세포가 조금씩 괴사 되는 질환으로 이때 간이 조금씩 굳어지는 이유는 괴사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단단한 섬유 조직이 생기기 때문입니다지나친 음주에 의해 간이 굳어지는 알코올성 간경변증, 간염 바이러스 이외의 발암 요인이 간세포에 직접적인 자극을 가해 암세포화 되는 경우도 있지만국내 간암의 대부분은 간염 바이러스에 기인합니다



1. 오른쪽 상복부  통증

암세포가 커지면서 신경을 자극하여 오른쪽 상복부 또는 명치 부위에 지속적이고 둔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진행 정도에 따라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횡경막 주위의 간 표면에서 암이 발생하여 횡경막을 자극할 경우 오른쪽 어깨 부위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간비대

암세포가 커지면서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에 딱딱하고 울퉁불퉁한 혹이 만져집니다.



3. 복강 내 출혈

암으로 인해 간 조직이 파열되며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 급하게 배가 부르거나 복통이 오며 얼굴이 창백해집니다. 이 경우 혈액량의 감소로 인해 혈압이 떨어지고 혈액 순환이 되지 않는 쇼크 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 동맥을 묶어주는 응급 수술이 필요합니다.



4. 소화 불량 및 설사와 변비

암으로 인해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지방 분해)의 분비가 장애가 생기게 되므로, 소화 불량이 생기면서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서 나타납니다.



5. 피로감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해 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6. 황

암으로 인해 간조직이 손상을 입어 담즙의 분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또는 담도(담관)가 막혀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흐르지 못하고 혈관 속으로 흡수될 경우 황달이 발생합니다. 황달이 발생하게 되면 몸과 눈, 소변이 노란색을 띄게 됩니다. 



7. 전신 증상   

암에 의한 전신 증상으로 식욕 감소,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나며, 식은땀을 흘리고 공복감이 심해지는 증상도 생깁니다.